울산교육청,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지원
‘에듀테크 활용 수업, 미래를 만나다’ 누리잡지 보급
수업 적용 사례와 활용 방법 등 자세하게 안내
박태환
승인
2023.11.22 09:07
의견
0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교수학습 도움 자료인 ‘에듀테크 활용 수업, 미래를 만나다' 누리잡지(웹진)를 제작해 최근 전 중·고등학교에 보급했다.
이번에 제작한 교수학습 도움 자료는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에 대응하고, 학생용 1인 1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교실 수업과 교사의 디지털 수업 역량을 지원하고자 개발됐다.
울산시교육청은 기존 책자형 자료집이 아닌 ‘멀티미디어 e-book' 형태인 누리잡지 형태로 개발해 교사들 누구나 웹상에서 필요한 정보에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했다. 교사들이 쉽게 자료를 내려받아 바로 교수학습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자료는 학교급별, 교과별 교육 정보 기술 수업 도구를 활용한 수업 사례와 교육 정보 기술 도구의 유형별 특징·활용 방법 등을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다.
이 도움 자료는 ‘에듀테크 활용 수업, 미래를 만나다' 누리집(https://webzine.mynewsletter.co.kr/newsletter/use/index.html)에서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수업, 미래를 만나다’에서는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의 방향성을 안내하고 있다.
‘에듀테크 수업 도구를 소개합니다’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직접 수업에 활용해 본 교육 정보 기술 도구 51개를 제시하고 있다. 각 교육 정보 기술 도구를 학습콘텐츠, 창작, 협업·소통, 평가 지원의 총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어떻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담고 있다.
‘미래형 수업 이렇게 했어요’에서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관성에 초점을 맞춘 교육 정보 기술 활용 수업 사례 31편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 정보 기술 도구의 수업 활용 방법을 영상으로 제공해 교사들이 쉽게 익혀 활용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중등교육과 관계자는 “디지털 기반 수업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교원의 교육 정보 기술을 활용한 수업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번에 보급하는 도움 자료가 학생의 깊이 있는 학습과 개별 성장을 지원하는 학생 중심 수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인 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