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울주군 구영유치원(원장 박은미)은 최근 유아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함께하는 성교육과 엠비티아이(MBTI) 향수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울산교육청 제공


울산 울주군 구영유치원(원장 박은미)은 최근 유아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함께하는 성교육과 엠비티아이(MBTI) 향수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가정과 유치원이 함께 참여하는 ‘몸 튼튼 마음 튼튼’ 교육의 하나로 진행됐다.

유아 대상 성교육은 발달 단계에 맞춘 연령별 교육으로 진행됐다. 유아들은 노래를 배우고 퀴즈를 풀며, 자기의 몸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좋은 접촉과 나쁜 접촉을 구분하는 법을 배웠다.

또한, ‘나쁜 비밀은 지키지 않아요’, ‘부모님께 말해요’와 같은 문장을 익히며 위험 상황 대처법도 함께 배웠다.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성교육 강의는 외부 전문 강사를 초청해 자녀의 성적 호기심에 어떻게 반응하고, 성교육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등 실질적인 정보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특히 성폭력 예방 교육은 가정 내 지도에 필요한 내용이 다수 포함돼 학부모들의 공감과 높은 호응을 얻었다.

강의 후 학부모들은 라벤더, 시트러스, 우디향 등 다양한 향료를 활용해 자신만의 ‘엠비티아이(MBTI) 맞춤형 향수’도 만들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성교육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오늘 강의를 들으며 방향을 잡을 수 있었다”라며 “강의와 체험이 어우러져 유익했다”라고 말했다.

구영유치원은 앞으로도 가정과 유치원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로서, 의미 있는 체험과 배움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