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송고, 찾아가는 다・성・공 톡(talk)!톡(talk)! 운영

전교원이 참석하여 사례 강의 및 실습 위주의 워크숍 운영

박태환 승인 2021.06.07 21:42 의견 0

울산 대송고등학교(교장 박태호)는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난달 26일 전교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다・성・공 톡(talk)!톡(talk)!’을 운영했다고 7일 밝혔다.

‘찾아가는 다・성・공 톡(talk)!톡(talk)!’은 시교육청이 주관하여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학교의 신청을 받아 연수 및 워크숍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청 접수, 강사 매칭, 담당자 면담, 연수 및 워크숍 설계, 현장 지원의 절차를 거쳐 학교 맞춤형으로 운영된다.

대송고는 교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이해를 돕기 위해 학습공동체 운영의 필요성과 다양한 운영 사례 등을 워크숍 주제로 요청했다. 이날 워크숍은 앞부분에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의 필요성과 목적, 다양한 운영 사례를 강의 위주로 실시하고, 뒷부분에는 각 학습공동체의 비전과 운영계획 수립 등을 주제로 실습 위주로 운영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한 교사는 “짧은 시간에 4명의 주(보조)강사의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를 다양하게 들을 수 있어 지루하지 않았다”라며 “워크숍 뒷부분에는 내가 속한 학습공동체의 활동계획을 세우고, 다함께 공유하는 시간이 있어 도움이 컸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태호 교장은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교사의 수업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좋은 정책이며, 앞으로 학습공동체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워크숍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대부분의 교원이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응답하여 ‘찾아가는 다・성・공 톡(talk)!톡(talk)!’은 전문적 학습공동체 현장 지원 정책으로 그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시사인 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